12월 24

역사는 되풀이 된다 라는 말의 어원을 찾아봤습니다.

역사는 되풀이 된다 라는 말의 어원을 찾아봤습니다.

H.G 웰즈 라는 역사학자가 한말로

” 우리가 역사를 통해 배우는 가장 현저한 사실은, 우리가 역사를 통해서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는사실이다. 그래서 역사는 되풀이 된다.”

라는 말입니다.

뒤만 짤라내니 그냥 역사가 되풀이 되는구나 하는 분이 계시던데, 원래 의미 자체는 과거 역사에서 아무런 교훈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과거의 오류와 비극이 오늘에 다시 되풀이 된다라는 말로  간단히 말해서 과거의 역사를 배우고 교훈을 얻어 다시 현대에 같은 오류나 비극을 겪지 말자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저도 원래부터 역사는 되풀이 된다라는 말이 과거의 잘못을 다시하지 말자는 의미로 알고 있었는데 그냥 말그대로 역사가 되풀이 되는 것으로 쓰시는 분을 보고 놀랐습니다. 고등교육을 받으셨다면 저렇게 쓰진 못할텐데, 아무래도 고등교육을 받지 못하신 분인 듯 합니다.

또한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의미는 과거에 있었던 역사를 통해서 잘된 것, 잘못된 것을 고루 배우고 그속에서 교훈이나 나아갈 방향을 찾아 더 나은 미래를 만들자는 의미입니다.

단지 누군가의 업적을 찬양하는 것, 일부 누군가의 우리 조상은 잘못한 것이 아니다 라는 변명을 듣기 위해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출처]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politics_bbs&wr_id=772411

285 total views, 4 views today



Copyright © 2014. stechstar.com All rights reserved.

Posted 2016년 12월 24일 by comphy in category "미분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