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5월 2017

자신을 위에 두고 타인을 아래로 얕잡아보는 사람들 대처법

자신을 위에 두고 타인을 아래로 얕잡아보는 사람들 대처법

마운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상대보다 자신 쪽이 위라고 어필하는 마운팅은 원래 동물이 자기의 장점을 보여주기 위해 상대 동물에 올라타는 행위를 의미하지만, 최근에는 사람이 말과 태도 등으로 “자신의 우위 ‘를 과시하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웹에서 본 내용인데 일본에서는 영어 그대로 마운팅이라고 표현하는 듯 합니다.)


물론 사람의 경우에는 동물처럼 알기 쉬운 방식으로만 행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피해를 입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표적이 되어 버립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을 겪은 적이 있다면 상대가 나를 아래로 보고 있었구나 하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항상 브랜드 제품을 어필하거나 소지품, 학력, 경력, 생활 수준 등 수준의 차이를 어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한 말을 듣고서는 ‘그건 상식이잖아’ ‘아직도 안 하고 있었어? 라고 하면서 일일이 말꼬리를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것 아닌 잡담이 누군가의 자랑 이야기로 흘러가고 거기서 항상 듣는 역할이 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단 속에서 왠지 경시되고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고 느낄 경우입니다.


마운팅은 심리학에서는 가격을 깎는 행위에 해당합니다. 즉, 타인의 존재 가치를 낮은 것으로 간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직장에서라면 파워 해리스먼트 (권력을 이용한 괴롭힘), 그 이외의 장소에서는 도덕적 괴롭힘 (모럴 해리스먼트)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직장에서는 상사라는 입장을 이용해 부하를 괴롭히는 것 뿐만 아니라, 좀 쏀 부하가 마음이 약한 상사에게, 혹은 경험 많은 부하가 새로 들어온 상사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힘을 과시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도덕적 괴롭힘의 경우는 친구 사이나 가정에서 위와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동창회에 가서 잘나가는 동급생으로부터 항상 자랑을 일방적으로 듣게 된다거나. 파트너가 항상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거나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대처 방법 1 – 빨리 깨닫는 것입니다. 
이런 얕잡아보는 일이 생길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랑이나 경시하는 태도, 무시 등의 행위는 얕잡아 보는 일반적인 행동입니다. 게다가 많은 경우 그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그런 식으로 말하고 행동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언행의 악영향에 대해서는 크게 인식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고, ‘나는 그저 즐겁게 웃으려고 말했을 뿐이다” 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그 자리의 분위기는 꽤 밝고 친근한 느낌을 갖게 하기 때문에 주의를 주기가 애매한 상황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그럼 사람에게 얕잡아보는 대상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내용과 행동의 흐름이 위와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있지는 않는지 민감하게 포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처 방법 2 – “NO!” 라고 외치는 것입니다.

누가 자기를 높이며 나를 얕잡아볼 때 그 시도를 거부해야 합니다. “그런 말은 불쾌하군요”라는 뜻을 명확히 표현함으로 상대방에게 주의를 주는 것입니다.

“그 말에 상처 받았습니다.” “그건 좀 무례하게 느껴집니다”등 상대방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라는 내가 느끼는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리켜 “I 메시지” 라고 부릅니다) 이와같이 의연한 태도를 취하고 제대로 자기 주장을 전달하면 상대방도 “아, 이 사람에게는 그런 식으로 못하겠구나”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법 3 – 신속하게 자리를 피합니다.
대처 방법 2를 사용했음에도 변하지 않는다면, 또한 “NO!”라고 말하기가 어려운 관계의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도망쳐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대의 말을 그냥 최대한 가볍게 받아 넘기고 그 자리를 얼른 떠난다던가, 최대한 마주치는 기회를 줄이는 것도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대화 패턴은 그 자신의 기질이나 성격과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가 여러 번 “NO!”를 외쳐도 변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우위를 과시하려는 사람은 깔아뭉개버릴 먹잇감을 무의식적으로 찾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그 대상으로 될 것 같다면 재빨리 자리를 피해서 나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환경에서 이런 마운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이러한 행위는 알게 모르게 내 자존심을 손상시키고 마음의 건강이 부식시켜갑니다. 따라서 위에 나온 3가지 요점. 마운팅을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주의를 기울여 살피고, 명확하게 거부의사를 밝히고, 혹은 그 자리를 피해서 자신의 건강과 자존감을 지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출처] http://dotorukohi.tistory.com/20

Loading


Copyright 2021. All rights reserved.

Posted 2017년 5월 30일 by comphy in category "사회포인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