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역학 [PYTHON] 파이썬 예제코드입니다 - vpython(9) 2자유도 스프링-질량계 애니메이션2, 2DOF mass-spring system
2020.06.10 21:00
[PYTHON] 파이썬 예제코드입니다 - vpython(9) 2자유도 스프링-질량계 애니메이션2, 2DOF mass-spring system
제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해 작성한 코드입니다
혹시 비슷한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허접한 코드지만 참고해서 봐주세요~
코드는 대부분 여러 고수님들의 코드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
위의 조건을 바탕으로
2자유도계 스프링-질량계(2DOF Spring-Mass System)의 움직임을
애니메이션화 하는 코드를 작성하시오.
단, 중력에 의한 평형상태를 x1 = 5m, x2 = 10m으로 보고 중력의 영향을 무시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 code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c3tX_qReGIM
from visual import * #----------------------------------------------------------------- # 그래픽 그려주는 코드 #------------------------------------------------------------------ # 화면 객체를 생성합니다. background 색과 카메라 center 포인트를 설정한다 scene = display(background = (0,0,0), center = vector(0, -5, 0), range=(10,8,10)) # 2개의 물체를 생성합니다. 거리는 5m 간격으로 일정합니다 block1 = box(pos=(0,-5,0), size=(2,2,2), color=color.cyan, opacity=0.8) block2 = box(pos=(0,-10,0), size=(2,2,2), color=color.cyan, opacity=0.8) # 벽을 생성합니다 wall = box(pos=(0,0,0), size=(10,0.5,7)) # 스프링을 생성합니다 spring1 = helix(pos=wall.pos, radius=0.5, coils=8, thickness=0.1, color=color.gray(0.5)) spring2 = helix(pos=block1.pos, radius=0.5, coils=8, thickness=0.1, color=color.gray(0.5)) m = 1 # 질량 k = 20 # 스프링 강성 y1 = 2 # 초기 위치 y2 = 0 v1 = 0 # 초기 속도 v2 = 0 #------------------------------------------------------------------ # 애니메이션 코드 #------------------------------------------------------------------ t = 0 dt = 0.01 # 텍스트를 표시할 라벨객체를 생성합니다 label1 = label() label2 = label() label3 = label() while True: rate(100) # 100 Hz, 초당 100번씩 루프를 돌고 dt=0.01이므로 시간 t는 실제 시간과 일치합니다 t += dt # 운동방정식을 통해 a1,a2를 구하고 v,y로 적분합니다 a1 = k/m *(y2 - 2*y1) a2 = k/m *(-2*y2 + y1) v1 += a1*dt v2 += a2*dt y1 += v1*dt y2 += v2*dt # 블락의 실시간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 block1.pos.y = y1 - 5 block2.pos.y = y2 - 10 # 스프링 또한 블락과 같이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 # pos : 스프링 위쪽 좌표 spring2.pos = block1.pos # axis : 스프링 아래쪽 좌표 spring1.axis = block1.pos - wall.pos spring2.axis = block2.pos - block1.pos label1.pos = wall.pos + vector(0,0,0) label1.text = 'time : %.2f s' % t label2.pos = wall.pos + vector(0,1.5,0) label2.text = 'mass : %.2f kg' % m label3.pos = wall.pos + vector(0,3,0) label3.text = 'k : %.2f N/m' % k Colored by Color Scripter |
[출처] https://blog.naver.com/gyurse/221035817446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