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 (High Availability)

2011.12.20 21:39

가을의 곰을... 조회 수:2179

HA(High Availability)란 무엇인가?

복사 http://blog.naver.com/orayoon/50000230534

HA, 중단 없는 서비스를 위한 필수 전략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세계 어느 곳에 있든지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다양한 업무들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가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하나의 고리로 연결됐을 뿐 아니라 인터넷 뱅킹, 전자결제, 전자상거래, 홈쇼핑, 증권 거래, 민원 업무 등 우리의 일상도 인터넷을 이용해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이 생활 속으로 깊숙이 침투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중단 없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24×7×365일 항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절실하게 필요해졌다. ‘해가 져도 비즈니스는 계속된다’는 광고 카피처럼, HA(High Availability)는 이제 비즈니스의 연속성과 가용성을 극대화해주는 필수 전략이 되고 있다.

서현교
맨텍 솔루션 사업부 과장

HA 구성(클러스터 구성)

단일 시스템

시스템 가용성

언제나 보장(서비스 레벨의 HA 구성은 99.999%의 가용성 보장).

한 번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면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림(보통 97% 내외의 가용성을 보장).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이 다운돼도 대기 상태에 있는 서버에서 항상 서비스 가능.

시스템을 재구성한 후 다시 서비스 재개.

비용 및 효율성

초기 설치 비용에 대해서 부담이 있긴 하지만 훨씬 안정적이고 믿을 만한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음.

경축! 아무것도 안하여 에스천사게임즈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오픈 하였습니다.
어린이용이며, 설치가 필요없는 브라우저 게임입니다.
https://s1004games.com

설치 비용은 저렴하나 시스템 장애가 일어나게 되면 가용성이 보장 안됨.

평가

긴 안목에서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해 더 효율적임.

장애는 곧 막대한 매출 손실뿐 아니라 항상 시스템 운영자를 불안하게 함.

HA의 필요성

HA(High Availability)는 고가용성을 의미한다. HA와 클러스터(Cluster)라는 용어는 엄밀히 말하면 다르지만, 고가용성이라는 의미로 혼용해 사용하고 있다. 아마도 몇몇 HA 제품들의 명칭에 클러스터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HA의 목적은 서비스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함으로써 가용성을 극대화하자는 것이다. 운영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대기 서버가 즉시 서비스를 대신 처리해 준다면 서비스의 다운타임은 최소화될 수 있다. 운영 서버에 언제 장애가 발생할 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관리자가 아무도 없는 새벽 시간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 HA는 관리자가 없을지라도, 운영 서버의 장애를 모니터링해 대기 서버가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단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HA는 이와 같이 계획되지 않은 다운타임을 위해 구성하는 것이지만, 더불어 계획된 다운타임에 대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운영 서버 작업 시, HA를 이용해 대기 서버로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관할 수 있다. 이렇듯 HA는 서비스 이관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과거에는 HA에 투자하는 것을 과잉 투자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HA는 이제 선택 사항이 아니다. e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필수 사항이 된 것이다.

다양한 HA 제품들

현재 상용되고 있는 HA 제품들은 크게 하드웨어 업체에서 제공하는 것과 서드파티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하드웨어 업체들은 자체 HA를 가지고 있다. 하드웨어 업체의 HA는 해당 하드웨어와 해당 OS에 종속적이다. 반면에, 서드파티 제품은 하드웨어 업체나 OS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제품이 가볍다. 또한 이기종 OS 환경 하에서도 단일 콘솔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HA가 관리하는 장애 포인트

HA는 어떠한 상황을 장애로 판단하고 대기 서버를 구동해 서비스를 하도록 하는 것일까?
HA가 관리하는 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하드웨어 장애: 전원 공급, CPU, 메모리, HDD 장애
- 네트워크 장애: 네트워크 카드, LAN 케이블 장애
- 프로세스 장애: DB 및 각종 애플리케이션 장애
HA는 계속해서 상대방 시스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다가 이와 같은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조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HA는 양쪽 서버에 각각 설치하게 된다(그림 7).
각 시스템을 보면 맨 하단에 OS가 있고, 그 위에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HA는 맨 상단에서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모니터링한다. Heartbeat는 두 서버 간의 HA 통신 라인이다. 서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중요한 연결 라인이다.
그림 8에 HA 절체(Failover) 원리에 대해 도시했다.
활 성(Active)-대기(Standby) 상태의 두 시스템이 있다. 활성 서버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모든 서비스가 대기 서버에서 구동돼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물론 HA가 활성 서버의 장애를 자동으로 감지해 대기 서버로 넘기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절체, 페일오버(Failover), 스위치오버(Switchover)라고 말한다.
HA는 첫째, 서비스 IP인 10.10.10.3을 넘겨준다. 클라이언트에서는 10.10.10.3 IP만 찾으므로 대기 시스템으로 연결된다.
둘째, 스토리지의 파일 시스템인 /data를 마운트한다. 이 안에 모든 데이터가 들어있다.
셋째, DB 및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한다. 애플리케이션까지 구동돼야만 온전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HA의 정의와 필요성, 구축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HA의 도입으로 서비스의 가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언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HA가 자동으로 대처해 주기 때문에, 기업들은 업무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관리자들은 장애에 대한 공포를 덜 수 있게 된다

출처 : 시사컴퓨터 2004년 1월호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대표 김성준 주소 : 경기 용인 분당수지 U타워 등록번호 : 142-07-27414
통신판매업 신고 : 제2012-용인수지-0185호 출판업 신고 : 수지구청 제 123호 개인정보보호최고책임자 : 김성준 sjkim70@stechstar.com
대표전화 : 010-4589-2193 [fax] 02-6280-1294 COPYRIGHT(C) stechsta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