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설이란 무엇인가? 위키백과에서

[출처] http://ko.wikipedia.org/wiki/%EA%B2%8C%EC%9E%84_%EC%86%8C%EC%84%A4

게임 소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게임 소설은 게임을 소설의 주 요소로 서술하는 대한민국의 장르문학 장르이다. 현실 혹은 근 미래에 기반 한 채로 게임 세계의 이야기를 펼치는 이중전개적 면모와, 게임을 배경으로 하는 장르 특성상 게임이라는 소스에 기대어 다양한 세계관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1] [2]

목차

[숨기기]

[편집] 게임 소설의 종류

[편집] 가상현실형 게임 소설

가상현실로서 이뤄진 게임 내에서의 활동을 내용으로서 서술하는 부류이다. 가상현실이라는 기술의 전제로서 주로 근미래에 가까운 생활상을 바탕으로 한다. [3]


[편집] 가상현실형 MMORPG 게임 소설

MMORPG를 표방하는 가상현실 게임을 요소로 삼는 부류이다. 주로 주인공은 특수한 계기, 직업으로 인하여 남들보다 빠른 성장을 이뤄낸다.[2]

[편집] 가상현실형 RTS 게임소설

가상현실형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요소로 사용하는 부류이다. 주인공은 주로 캐릭터가 아닌 사령관격의 조종자로서 등장한다.

경축! 아무것도 안하여 에스천사게임즈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오픈 하였습니다.
어린이용이며, 설치가 필요없는 브라우저 게임입니다.
https://s1004games.com

  • 현민의 《TGP1(2004)》 은 RTS장르를 표방하는 소설이다.[5]

[편집] 가상현실형 FPS 게임소설

FPS를 표방하는 가상현실 게임을 요소로 삼는 부류이다.

[편집] 퓨전 게임소설

모종의 연유로서, 게임상에서 판타지나 무협, 혹은 다른 세계로 넘어가거나, 아니면 역으로 타 차원에서 게임상에 도달하는 형식을 지닌 게임소설의 부류이다.

[편집] 게임 기반 소설

현존하는 게임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여 서술되는 부류이다. 게임세계와 현실세계의 이야기가 따로 진행되는 타 종목과는 달리, 게임 그 자체를 세계관으로 사용하여 그 내용을 세계관의 현실로서 사용한다는 점이 있다. 주로 개인서술이 아닌, 게임 개발사와의 협의 하에 서술되며, 홍보적 목적도 띈다.[9]

[편집] 해외의 게임소설

[편집] 미국 게임소설

[편집] 일본 게임소설

  • 일본의 라이트노벨 신인 공모전 1994년 전격게임소설대상 1회 금상 수상작 《크리스 크로스 - 혼돈의 마왕》[15]
  • 닷핵 시리즈를 소설화한 하마사키 다츠야의 《닷핵(2003)》은 미래형 체감 온라인 게임을 배경으로 한다.[16]

[편집] 한국 게임소설의 전개

대한민국 게임소설의 시작을 알린 것은 PC통신상에서 연재되다 1999년 경에 출간된 김민영 의 스릴러 소설 《옥스타칼니스의 아이들(1999)》 이다. 하지만 당대에 그리 크지 않았던 게임에 대한 관심, 작품의 흥행실패등으로 인하여 게임소설계의 시작의 의미 외에 크나큰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2]


그렇기에, 게임 소설의 본격적인 시작은 pc통신 이래로 다가온 인터넷의 발달아래의 온라인게임의 발달로 여겨진다. pc통신의 시대 이후 다가온 온라인게임의 발달은 10대와 20대가 게임소설에 좀 더 익숙하고 수월하게 접촉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되는데 영향을 끼쳤고, 연고로 게임소설장르가 이전보다 활발히 퍼져나가는데 기여한다. 무엇보다 게임소설의 기반은 게임이기에, 게임 캐릭터의 시점에서 서술하는 일은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겐 더없이 익숙한 설정이고, 실제 소설을 읽으면서도 게임과 비슷한 진행방식을 보이기에 거부감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점, 실제 게임에서 행하지 못했던 일을 행한다는데에서 대리만족을 느낀다는 점이 영향을 끼친다. [17]

[편집] 같이 보기

[편집] 주석 및 인용

  1.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00608111701&type=det 〈게임 못하는 중고딩의 대리만족, ‘게임소설’을 아시나요?〉
  2. 〈대중서사연구 제19호 1738-3188 KCI 등재 | 대중소설의 퓨전화 - 무협소설과 판타지소설의 퓨전화 양상을 중심으로〉고훈, 대중서사학회(2008) 238~241
  3. 고훈,〈연민학지 14권 | 게임소설과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연구〉,연민학회,2010, 200
  4. 《더월드 1》김현오, 자음과모음(2003) ISBN 8984479225
  5. 《TGP1 1》현민, 디앤씨미디어(2004) ISBN 8957630899
  6. 《스페셜리스트 1》김주광, 동아&발해(2009) ISBN 9788963213101
  7. 《FPS의 정석 1》유주환, 다인북스(2010) ISBN 9788994370347
  8. 《커넥션 1》정민, 마루출판사(2005) ISBN 8958941510
  9.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00512113501&type=det 〈온라인 게임을 소설책으로 읽는다…와우에서 길드워2까지〉
  10. 《스타크래프트 1》임영수,신주영, 제이피유비(2000) ISBN 8983752882
  11. 《다크에덴 1》김욱, 야컴 ISBN 895197023X
  12. 《엔더의 게임》오슨 스콧 카드,고은주 역 가서원(1992) ISBN 8974680165
  13. 《워크래프트 1》리처드 A.크낙,서계인 역 황금가지(2001) ISBN 8982733825
  1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아서스 : 리치왕의 탄생》크리스티 골든,구세희 역 제우미디어(2010) ISBN 9788959522057
  15. 《크리스 크로스 1》타카하타 쿄이치로,김영종 역 대원씨아이(2003) ISBN 8952856872
  16. 《닷핵》하마사키 다츠야, 학산문화사(2003) ISBN 8952943449
  17. 〈연민학지 14권 | 게임소설과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연구〉고훈, 연민학회(2010) 191~193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1 소프트웨어 특허 실제 사례 분석-4 가을의 곰을... 2012.01.23 7063
90 데스크톱 가상화 시장 뜰까 file 가을의 곰을... 2012.01.19 6737
89 MP3 탄생 배경 2. MP3와 디지털 오디오 3. MP3 압축 원리 4. MPEG의 종류 가을의 곰을... 2012.01.18 7525
88 소프트웨어 특허 실제 사례 분석-3 가을의 곰을... 2012.01.12 6364
87 소프트웨어 특허 실제 사례 분석-2 가을의 곰을... 2012.01.12 6775
86 소프트웨어 특허 실제 사례 분석-1 가을의 곰을... 2012.01.12 7063
85 How to run HelloWorld and tests of cocos2d-x on bada file 가을의 곰을... 2012.01.05 6823
84 자바 SSL 사용법 가을의 곰을... 2011.12.30 8013
83 Apache HttpClient로 https 연결 데이터 받기 가을의 곰을... 2011.12.30 10868
82 libpcap 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가을의 곰을... 2011.12.18 6272
81 소스 분석 툴 ( Linux) tools 가을의 곰을... 2011.12.18 11120
80 C 코드 분석 툴 file 가을의 곰을... 2011.12.18 11336
79 [공부] Tcpdump & pcap분석 file 가을의 곰을... 2011.12.08 10687
78 자바 입출력( java stream ) 가을의 곰을... 2011.12.08 6845
77 게임소설 쓰는 법 file 가을의 곰을... 2011.12.04 5572
» 게임소설이란 무엇인가? 위키백과에서 가을의 곰을... 2011.12.04 5870
75 한 페이지 기획서 : one page proposal 가을의 곰을... 2011.11.27 6278
74 보왕삼매론 가을의 곰을... 2011.11.24 6657
73 오픈 소스 클라우드 분석 file 가을의 곰을... 2011.11.22 6109
72 특허출원 직접특허출원 가을의 곰을... 2011.11.20 7104
대표 김성준 주소 : 경기 용인 분당수지 U타워 등록번호 : 142-07-27414
통신판매업 신고 : 제2012-용인수지-0185호 출판업 신고 : 수지구청 제 123호 개인정보보호최고책임자 : 김성준 sjkim70@stechstar.com
대표전화 : 010-4589-2193 [fax] 02-6280-1294 COPYRIGHT(C) stechsta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