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하고 지혜로운 삶]  현명하게 살아가는 일상의 기술 8가지

현명하게 살아가는 일상의 기술 8가지  

 

매일 조금씩이라도 일상에서 시간을 내어 자신을 알아차리고 만나는 습관은 마음의 걸림돌을 극복하고 지혜로워지는 길입니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갈수록 불안과 긴장, 짜증, 걱정은 줄어들고 존중과 감사, 관용, 사랑은 커져 갑니다. 

 

내 안의 보물을 찾는 지혜가 가득 담긴 [이토록 온전한 나]의 저자 이미숙이 들려주는 [현명하게 살아가는 일상의 기술 8가지]입니다. 바쁜 중에도 일상에서 자신을 알아차리고 챙겨 내 삶의 주인답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입니다.

 

일상은 행복을 발견하는 보물상자

 

 1  단순하고 규칙적으로 살기

 

일이 너무 많아 지치면 나의 상황과 주변이 바르게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일이 나를 노예로 부리고 있는지도 모르고 살아가기 쉽다. 로봇처럼 기계적으로 살아갈수록 행복하고 건강한 삶과는 멀어진다. 내가 일을 하는 것인지, 일이 나를 끌고 가는 것인지 가끔 멈추어서 바라보아야 한다.

 

꼭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을 알고 단순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면 삶의 선물들도 보이고 나와 상대방도 잘 보인다. 단순하고 규칙적인 삶은 지루함을 넘어 평범한 일상의 풍요로움을 드러나게 해준다. 삶의 풍요로움을 알아차리고 살아가는 진짜 행복한 사람이 되자.

 

일상은 행복을 발견하는 보물상자

 

 2  지금 하는 일과 함께하기


밥을 먹으면서 TV를 보고 휴대폰을 한다. 일을 하면서 잡담을 하고, 공부를 하면서 음악을 듣고… 이렇게 한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면 더 많이 할 수 있어서 효과적인 것 같지만 길게 보면 좋지 않은 습관이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느라 코르티솔 분비량이 많아져 스트레스가 커지며 몸과 마음이 무리하게 되고 주의도 산만해진다. 


나와 지금 하는 일이 함께하지 못하면 무엇인가를 했다는 양적인 행위는 있지만 질적인 결과가 좋을 리 없다. 운동이 힘들 때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즐겁게 해낼 수 있지만 효과 면에서는 자기 몸에 오롯이 집중해서 한 것만 못하다. 삶의 질적인 면에서도 주의깊고 정성껏 하는 습관을 방해하고 동시에 하는 데 따른 스트레스를 만들어 바람직하지 못하다.

 

 

 3  지금 여기와 내 마음 알아차리기


‘숨이 가쁘네’, ‘종아리가 땅기네’라고 자신의 몸을 알아차려주면서 운동을 하면 점점 더 바른 운동법을 스스로 찾게 된다. 몸에 들어간 긴장이나 힘도 알아차릴 수 있어 편하고 바른 자세로 하게 되어 부작용도 없으며 효과도 훨씬 좋다. 게다가 몸을 알아차리듯 지금 여기와 마음도 알아차릴 수 있는 현명한 습관이다.

 

한번에 한 가지를 집중해서 하면 능률도 오르고 몸과 마음도 건강하게 해준다. 운동이나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면 그 자체로도 몸을 인식하고 자신을 알아차리는 명상이 되어 바람직하다.

 

 

 4  지금 여기의 행복을 놓치지 않기  

휴대폰을 보고, TV를 보고, 여행을 가고, 술을 마시고, 맛집을 찾아가고, 게임을 하고… 이렇게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나 무료함이 어느 정도는 해소되겠지만 마음속까지 비워지지는 않는다. 근본적으로 벗어난 것이 아니라 잠시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린 것뿐이기에 금방 다시 무료하고 괴로워진다.


늘 행복해야 하고 언제나 좋은 시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행복은 특별한 것이 있어야만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런 생각은 오히려 행복 숙제를 해야만 한다는 마음의 부담을 주어 지금의 행복을 놓쳐버리게 만들고 우울하게 한다.

경축! 아무것도 안하여 에스천사게임즈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오픈 하였습니다.
어린이용이며, 설치가 필요없는 브라우저 게임입니다.
https://s1004games.com

 

 

 5  바람직한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하기 

 

매일 똑같은 일상이 무료하게 여겨 밖에서 재미있는 것들을 찾는다. 게임이며 영화, 음악, 오락으로 대리만족을 한다. 이는 나의 삶을 만들고 가꾸어 실제로 살아가는 게 아니라 가상현실이나 다른 사람의 삶을 바라보며 희, 로, 애, 락을 구경만 하고 스스로 하지 않는 것이다.

 

뇌는 실제와 가상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느낀 만큼을 사실로 받아들여 저장한다. 이렇게 보고 들어 저장된 정보도 나의 삶에서 비슷한 상황에 맞으면 표출되어 사용된다. 특히 정신이 없을 때 조절능력이 떨어지면 저장된 무의식의 방식들이 나를 이끌어가게 된다. 따라서 되도록 바람직한 것들을 보고 듣고 경험해야 한다.

 

 

 6  지금 이 순간을 제대로 경험하기 

 

날마다 새로운 날이다. 날마다 새로 태어난다. 지금의 나는 어제의 내가 아니다. 어제의 그 일상이 아니다. 오늘의 새로운 일상을 만나자. 있는 그대로의 나를 온화한 미소로 바라보고 지금 이 순간을 제대로 경험하는 것이 큰 행복이고 마음부자가 되는 길이다.

 

일상은 행복을 발견하는 보물상자이며 선물이다. 일상의 삶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찾아가는 과정은 신비로움이다. 지금 여기가 내 인생 최고의 순간이다. 일상이 조화롭고 탄탄해야 다른 일들도 잘할 수 있다. 일상에서 자신이 만들어놓은 현명한 습관은 인생에서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가장 소중한 재산이다.

 

 

 7  삶을 방해하는 생각습관 알아차리고 내려놓기

알아차린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과 생각, 몸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느낀다는 것이다. 알아차린다는 것은 지금 자신의 마음이 어떤지, 몸 상태는 어떤지, 자세는 반듯한지, 긴장하고 있지는 않은지 아는 것이며, 몸과 마음이 하는 일과 하나인 상태로 깨어서 온전하게 살아가는 방법이다.

 

밖을 보면 날씨가 흐린지 맑은지 알 듯이 나의 몸과 마음의 날씨도 바라보고 알아차리고 챙겨서 살아가야 한다. 알아차려보면 자신의 삶을 방해하는 걸림돌은 무섭고 겁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생각 차이일 뿐임을 알게 된다. 자신을 바라보고 삶을 방해하는 생각습관을 알아차려 내려놓자.

 

 

 8  나를 바르게 챙기고 보살피기

 

자신의 생각, 마음, 몸을 알아차리고 바르게 챙기는 보살핌은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진리를 알아가는 아름다운 도 닦기다. 나와 일상을 알아차리는 습관은 행복을 만들어가는 최고의 삶의 기술이다. 다음부터 하겠다고 미루지 말고 지금을 알아차리고 행복하게 하자.

 

하루에 잠깐씩 시간을 내어 자신을 평가 없이 바라보면 몸과 생각, 감정을 알아차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나를 바라보고 알아야 사고 없이 마음운전을 할 수 있다. 나를 바라보고 알아차리기에 가장 좋은 때는 지금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마음을 모아 일상을 정성껏 살아가는 것이다. 일상의 삶은 나를 살리고 성장시키는 터전이다.

 

이상, 현명하게 살아가는 일상의 기술 8가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출처] https://bonlivre.tistory.com/1635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대표 김성준 주소 : 경기 용인 분당수지 U타워 등록번호 : 142-07-27414
통신판매업 신고 : 제2012-용인수지-0185호 출판업 신고 : 수지구청 제 123호 개인정보보호최고책임자 : 김성준 sjkim70@stechstar.com
대표전화 : 010-4589-2193 [fax] 02-6280-1294 COPYRIGHT(C) stechsta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