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망 구성도

2013.12.10 14:39

가을의 곰을... 조회 수:3834

통신망 구성도



[출처] http://www.sts.co.kr/design/sts_front02/translation/trans_1.html



t1_1_1.gif

STS는 1994년 설립 이래, 최신 통신 방식을 다루는 것에서부터 기존의 전화 연결 시스템까지 유무선 통신 분야에서 다양한 번역을 해왔습니다. 통신 분야의 번역은 전세계적으로 모든 나라에서 사용되는 텔레커뮤니케이션 (Telecommunication) 장비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프레임 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입니다. 통신 분야의 번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네트워크와 수많은 데이터를 각 언어별로 고객의 요구에 맞게 만들어 드릴 수 있습니다.

STS는 국내와 해외 제조 업체의 프로젝트를 전세계에 알리는데 동반자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대우통신 등과 함께 일했으며, 해외 고객으로는 Nokia, Motorola, Alcatel, Notel, Rucent Technology의 프로젝트를 맡아 영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하여 각 기업의 아시아 시장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STS는 이러한 경험과 업계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고객의 사내 규정, 해외 마케팅, 지적 자산 등에 관련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므로, 국제적으로 손색이 없는 품질을 제공합니다.

t1_1_2.gif

 square19_blue.gif 유선통신

일반전화인 공중교환망(PSTN), 종합정보통신망(ISDN), Packet Data통신을 이용하여 음성호, 데이타호 및 패킷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동축케이블, 광케이블로 연결된 지상선(Landline)을 통하여 교환기, 중계기, 전송장치, 단말기에 이르는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한국통신(KT), 온세통신, 하나로 통신, 등이 서비스하는 시내, 시외, 국제 전화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square19_blue.gif 이동통신

이동통신이란 통신 케이블을 사용하는 유선통신과는 달리 공간을 전송매체로 하여 송신측에서 정보신호를 전파에 실어 공간에 방사하고, 수신측에서는 공간을 거쳐 전송되어온 전자파를 수신하여 원래의 신호로 복원하는 방식의 통신을 말한다.

  ● 이동통신의 분류  
  
 - 육상이동통신 : 이동전화(Mobile Phone), 무선전화(CT), 무선데이타, TRS, 무전기
   - 해상이동통신 : 선박전화, 항만무선전화
   - 항공이동통신 : 항공무선전화, 공항무선전화
   - 위성통신 : INTELSAT, INMARSAT

  ● 이동통신망 구성

title1_2.gif

 ● 이동통신 전송방식

이동통신은 신호 전송방식에 있어서 아날로그 신호를 이용하는 TDMA방식(GSM방식, 유럽식)과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는 CDMA방식으로 나뉘어 진다.
TDMA 방식은 사용자의 음성을 기계적으로 시간을 구분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동시 사용한다고 할수 없지만, CDMA 방식은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하므로 가입자 수용 용량을 그만큼 늘릴수 있다.
 

① CDMA 방식 이동통신 시스템

CDMA 방식의 디지탈 이동전화 시스템은 미국 퀄컴사가 원천기술을 갖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CDMA 핵심 기술과 시스템 운용 능력에 있어서 세계적인 기술적 우위를 갖고 있다. CDMA 시스템은 1996년 우리나라에서 세계최초로 상용화 되어 서비스 안정성이 입증되었고, 북미, 호주, 중국의 일부 사업자가 CDMA방식을 채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전략적 수출품목으로 부상하였다.

 ● CDMA 시스템의 구성

CDMA 이동통신 시스템은 음성 및 비음성호를 처리하는 교환기(MSC), 가입자 정보를 보관하는 가입자 정보처리 장치(HLR), CDMA방식의 무선접속을 처리하는 기지국(BTS), 교환기와 기지국 사이에 위치하여 다수의 기지국을 제어 및 관리하는 기지국 제어기(BSC), 그리고 단말기(MS)로 구성된다.
또한 인증센터(AuC), 운용 및 유지보수 센터(OMC), 과금센터(Billing Center) 및 단축 메시지 센터(SMC)등의 망요소와 유연하게 연동할 수 있는 구조 및 성능을 가지며, 타 유선 및 무선 서비스 사업자의 네트워크와 연동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 CDMA 시스템망 구성도

title1_3.gif

 ● CDMA 방식의 장점

코드분할 다중접속 방식인 CDMA는 이미 널리 사용중인 대역확산(Spread Spectrum) 기술에 근거를 둔 것으로 같은 지역, 같은 시간, 같은 공간,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면서 혼돈없이 통화할 수 있다.
CDMA 방식의 이동전화는 기존 아날로그(AMPS) 방식보다 대략 주파수 재사용 효율이 5배나 될 정도로 높기 때문에 이동전화의 수요 적체를 해소해 준다.
또한 CDMA 기술은 셀룰라 시스템에서 고심하는 상호간섭을 최소화 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동국과 기지국간의 전력제어를 통하여 이동국의 전력소모를 최소화 시켜준다. 이러한 CDMA 방식은 프로세싱 이득과 음성부하 시간, 주파수 재사용 효율, 기지국 섹터화 등으로 더많은 가입자를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CDMA방식의 특징은:

- 가입자 수용능력 뛰어나다.
- 통화 품질이 뛰어나다.
- 보안성이 탁월하다.
- 고품질의 데이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동국의 전력 소비가 적고 소형 경량화가 가능하다.
 

② GSM 방식 이동통신 시스템

GSM은 시분할 다중접속방식(TDMA)을 이용한 이동통신 서비스로 현재 세계 이동통신 시장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나라가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어 유럽방식이라고도 한다.
GSM은 TDMA 방식을 사용하며 통화를 Time Slot 단위로 분리한다. GSM에서 채널은 200KHz의 대역폭을 가지며 8개의 Time Slot으로 분할된다. 시스템 구성은 CDMA방식과 유사하다.

 square19_blue.gif  IMT 2000

1980년대의 아날로그 이동통신세대를 1세대 이동통신이라 하고, 1990년대 디지털 이동통신 세대를 2세대 이동통신이라 한다. 제 3세대 이동통신 방식인 IMT2000 서비스는 고품질의 데이타, 팩시밀리, 패킷 전송등의 데이타 전송과 친화성 높은 통신방식에 의한 '음성+비전화'란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정된 주파수로 많은 가입자를 수용함으로써 더 편리할뿐만 아니라, 음성에서 멀티미디어 정보까지 유선망의 품질에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IMT-2000(FPLMTS)란 지구촌 어디서나 원하는 상대와 음성과 영상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미래 공중 육상 휴대 통신을 말한다. 셀룰러 이동전화, 코드리스전화, 이동데이터, 위성 등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한 개념이며 주파수 대역은 기존 900MHz보다 훨씬 높은 1,885MHz ~ 2,025MHz, 2,100MHz ~ 2,200MHz대역을 이용한다.

경축! 아무것도 안하여 에스천사게임즈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오픈 하였습니다.
어린이용이며, 설치가 필요없는 브라우저 게임입니다.
https://s1004games.com

IMT-2000은 음성뿐만 아니라 동영상 그래픽 데이터 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점에서 현재 상용화된 아날로그나 디지털 이동전화보다 몇 단계 위의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또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가 자신의 단말기를 가지고 해외의 오지에 가더라도 위성 등을 이용해 얼마든지 통신할 수 있도록 완벽한 로밍(통신망간 상호접속)을 제공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KTICOM과 SKIMT가 2002년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비동기 IMT2000 시스템 구축을 준비중에 있으며, LGT를 중심으로 한 동기식 IMT2000 서비스를 위한 컴소시엄 구성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다.

 ● IMT2000의 시스템 구성도

title1_4.gif

IMT2000 시스템은 B-ISDN, PSTN, PSDN에 기반한 지상 고정망과, 지상 이동통신망, 고정위성 및 이동위성으로 구성된 인공위성망의 3가지 망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지상계 시스템
  IMT-2000의 지상계 시스템은 기존의 유선망(공공통신망, B-ISDN)과 이동통신망, 전반적인
  통신관리를 위한 TMN, 사용자의 이동성과 단말기의 이동성을 일괄적으로 통제/연결할 수
  있는 지능망으로 구성된다.

- 위성계 시스템
  IMT-2000은 전세계적인 로밍(개인/단말기의 이동성)을 위해서 고정/이동 위성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IMT2000 서비스의 특징 

- 개인이동성
  가입자가 특정 단말기에 구속되지 않고 어떠한 단말기(유.무선)에서도 자유롭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 단말기이동성
  단말기 이동성은 디지틀 셀룰라에서의 진화로서 사용 중인 단말기로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것으로 언제든지 타 시스템과의 로밍이 가능하고 이동 중에도
  서비스가 가능하다.

- 이동 멀티미디어 데이터통신
   IMT-2000은 개인을 위한 이동전화, 무선호출, 이동데이타, 위성통신등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하고 세계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하도록 국제로밍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음성, 화상,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2Mbps 까지의 가변적인 전송률로 지원
   하고 , 다양한 광대역 망과 연동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제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은 현재 일부 상용화된 TDMA, CDMA를 기반으로 한 제 2 세대 디지탈 이동
   통신시스템보다 진보된 형태, 즉 ATDMA, W-CDMA로 구현될 것으로 보인다.

 square19_blue.gif 위성통신

상업적인 목적의 통신용 인공위성을 통하여 제공된다.
현재 인텔샛은 국제간의 모든 통신을 담당하고 있으며, 모두 인텔샛이라는 기관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통신위성은 하늘에 떠 있는 중계기로서 마이크로웨이브 중계 안테나의 역할을 수행하며, 지상 가입자의 발신호는 지상망과 위성을 통하여 착신자에게 연결된다. 이 때, 위성에서 전파를 수신하고 발사하는 중계기가 Transponder이며, 지상의 이동망과 위성의Transponder가 가입자간 호를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square19_blue.gif광통신

광섬유 속에서는 빛이 1초 동안에 수억∼수십 억 회나 점멸 하면서 통과하므로 같은 굵기의 구리 전선에 비해 수만 배 이상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광통신은 육지뿐만 아니라 바다 속에서도 설치하여 대륙사이의 통신에도 이용하고 있다.

 ● 광통신의 장점 

-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보가 중간에 손실되지 않는다.
- 주위에 전기장이나 자기장을 발생하지 않기 때문도청이 불가능 하다.
- 낙뢰나 고압선에 의한 전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잡음이 적다.
- 하나의 광섬유에 여러개의 빛을 보낼 수 있어 다량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 전기적인 스파크로인한 화재의 염려가 없다.
- 가벼워서 시공과 보수 유지가 쉽다.
- 일반 구리선보다 매우 가볍다.

 ● 시스템 구성

광통신의 시스템 구성 역시 교환기, 전송장치, 중계기호로 구성되며, 동축 케이블 대신 광섬유를 통하여 데이타를 주고 받는다.

 square19_blue.gif 네트워크 장비

통신 네트워크는 시스템, 전송장치, 중계기, 가입자 단말로 구성된다.
따라서 하나의 통신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교환기 이외에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장비가 필요하다.

기간망/전송장비

 -  155M
 -  2.5G
 -  N-DCS
 -  W-DCS
 -  WDM
 -  GPS & DOTS
 -  MDU(Multi Dwelling Unit) 

WLL장비

 -  BS
 -  NIU(Network Interface Unit)
 -  CU : Central Unit
 -  SU : Subscriber Unit
 -  RP(Radio Port)
 -  RPC(Radio Port Controller)
 -  RPOM(Radio Port Operate Machine)
 -  RIU(Radio Interface Unit)

LAN/WAN 장비

 -  Lan Card
 -  Hub
 -  Router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대표 김성준 주소 : 경기 용인 분당수지 U타워 등록번호 : 142-07-27414
통신판매업 신고 : 제2012-용인수지-0185호 출판업 신고 : 수지구청 제 123호 개인정보보호최고책임자 : 김성준 sjkim70@stechstar.com
대표전화 : 010-4589-2193 [fax] 02-6280-1294 COPYRIGHT(C) stechsta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