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브이레이 2.00 버전 초급강좌] 3강. 피지컬 카메라(Physical Camera)

[스케치업 브이레이 2.00 버전 초급강좌] 3강. 피지컬 카메라(Physical Camera)

 

V-Ray for SketchUp 2.00 - Physical Camera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스케치업 브이레이는 기본 카메라인 디폴트 카메라(Default camera)와 현실세계의 DSLR 카메라의 조작방식과 동일한 피지컬 카메라(Physical camera)로 장면을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스케치업 브이레이 옵션은 기본 옵션(Default Option)이기 때문에 Physical camera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지금까지의 렌더링은 피지컬 카메라를 사용해 렌더링 했습니다.

 

1. 장면 재설정하고 렌더링하기

 

01. [화면 회전] 궤도 도구를 이용해 화면을 아래 그림처럼 회전시킵니다.


 

02. [화각 확인하기] 화면의 각도(화각)를 재설정하기 위해 스케치업 Camera메뉴의 Field of View를 클릭합니다.  

 

 

 

 


 

스케치업 작업화면 우측 하단의 VCB창에 화각이 10도로 표시됩니다. 이 화각은 2강 따라하기 파일에 미리 설정한 화각입니다.  

 

 

 

 

 

03. [화각 수정하기] 아이소 장면일 경우에는 10도의 화각이 괜찮지만, 투시도 장면일 경우에는 화각을 크게 설정해 모델이

      넓어 보이게 표현하는 방법(화면의 왜곡)이 장면설정에 효율적입니다.

      화각을 재설정하기 위해 키보드로 '60'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 다음 아래 이미지처럼 화면을 확대합니다.  

 

04. [투 포인트 설정하기] Camera 메뉴의 Two-Point Perspective를 클릭해 장면을 투 포인트로 설정합니다. 

      투시도에서는 세로방향의 선들을 수직선으로 표현하는 것이 장면에 안정감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장면설정을

      Two-Point Perspective로 대부분 설정합니다. 

 

 

 

 

 

장면을 투 포인트로 설정하면 세로방향의 선들이 수직선으로 표현되며 화면 좌측 상단에 'Two Point Perspective'가 표시됩니다.

 

05. [장면 추가하기] 현재의 장면을 저장하기 위해 장면을 추가하고 이름과 설명을 입력합니다.

 

 

 

 

 

06. [출력 채널 설정하기] 알파 채널을 출력하지 않기 위해 스케치업 브이레이 옵션 편집기 아이콘

      (Bring up the V-Ray for SketchUp Options Editor )을 클릭해 [V-Ray option editor]창을 나타냅니다.

      출력 채널을 설정하는 [VFB channels]탭을 클릭해서 확장시키고 Alpha를 클릭해 선택 해제합니다.

      채널을 선택하려면 클릭하면 되고 선택 해제하려면 선택된 채널을 다시 클릭하면 해제됩니다. 

 

 

 

 

 

07.[렌더링] 렌더링 합니다.


 

08.[이미지 확인하기] 렌더링 이미지를 저장한 다음 확인합니다.  

 

 

 

 

 

<참조>

알파채널이 출력되지 않게 설정했는데 여전히 배경이 투명하게 저장되었습니다.

브이레이 1.49.01버전에서는 알파채널이 출력되지 않게 설정하면 배경이 출력되었는데 2.0버전은 출력되지 않는군요.^^,,

 

프로그램 버그이거나 제가 파악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추후에라도 명확하게 확인되는 내용이 있으면 올린 게시글의 해당 내용들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09.[BMP 파일형식으로 저장하기] 저장하는 파일형식을 BMP로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추후의 렌더링 이미지 역시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BMP 파일형식으로 저장합니다.


 

BMP 파일형식은 배경이 포함되어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PG와 BMP 파일형식은 알파채널을 포함해서 출력하더라도 배경이 출력됩니다.

PNG 파일 형식보다 BMP 파일 형식이 용량이 더 크기 때문에 이미지의 품질이 더 좋습니다.

 

 

 

 

 

 

 

2. 피지컬 카메라의 특성 이해하고 [Render history]창 활용하기

 

01. [카메라 확인하기] 현재의 브이레이 옵션은 기본 옵션(Default Option)으로 카메라는 피지컬 카메라로 설정되어 있으며

      [V-Ray option editor]창의 <Camera>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hysical camera 항목의 On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으면 피지컬 카메라로 설정된 것이며 체크 표시를 클릭해서

      체크 해제하면 Default Camera로 설정됩니다.

 

 

경축! 아무것도 안하여 에스천사게임즈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오픈 하였습니다.
어린이용이며, 설치가 필요없는 브라우저 게임입니다.
https://s1004games.com

 

 

 

피지컬 카메라는 현실세계의 DSLR카메라와 설정 방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디폴트 카메라에 비해 설정방법이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DSLR 카메라를 사용하는 회원님이면 개념을 파악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피지컬 카메라는 자연스럽게 하늘(Sky)이 표현되고 스케치업의 그림자 설정(Shadow Settings)과 동일하게 그림자를 표현해 준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림자 방향만 동일한 것이 아니라 실제 현실세계처럼 시간과 날짜 변화에 따른 하늘 색감도 변경되고 객체에 반영되는 빛의 세기와 색상도 달라집니다. 

 

 

 

02.[메트리얼 불러오기] 현재의 스케치업 모델은 매핑이 안 된 상태기 때문에 다소 밝게 렌더링 되고 있습니다. 

     매핑을 해서 매핑하기 전의 렌더링 이미지의 밝기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매핑을 하기 위해 스케치업의 [Materials]창을 나타내고 Create Materia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reate Material]창이 나타나면 Brows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hoose Image]창이 나타나면 다운받은 concrete.jpg 이미지를 선택하고 <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03. [이름 및 매핑사이즈 수정하기] 메트리얼 이름과 가로 사이즈를 수정하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스케치업 브이레이 최신버전은 한글로 메트리얼 이름을 입력해도 문제없이 렌더링 됩니다.

 

04.[매핑하기] 매핑합니다.
 

 

05. [렌더링] 렌더링 한 다음 저장해서 매핑하기 전의 이미지와 비교합니다.

       매핑을 한 렌더링 이미지는 적당한 밝기로 렌더링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6.[Render history] 스케치업 브이레이 2.00버전에서 좋아진 기능중 하나가  [Render history]창에서 이미지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으로 여러 가지 개선된 기능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Render history]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how VFB history window 아이콘을 클릭해 [Render history]창을 나타냅니다.

     [Render history]창에서 저장된 이미지는 제가 강좌를 준비하면서 렌더링 한 이미지입니다.

 

07. [이미지 저장하기] [Render history]창의 Save 아이콘을 클릭해 렌더링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08.[무한평면 매핑하기] 무한평면도 매핑합니다. 유의할 점은 편집모드에서 매핑하지 않고 그룹에 바로 매핑합니다.


09.[렌더링] 렌더링 한 다음 [Render history]창의 Save 아이콘을 클릭해 저장합니다.
 

 

10.[이미지 비교하기] 무한평면에 매핑하기 전의 렌더링 이미지를 클릭하고 'A'버튼을 클릭합니다.

 

 

 

 


 

무한평면에 매핑하기 전의 렌더링 이미지가 'A'로 표시되며 [VFB]창의 좌측에 배치됩니다.

'B' 이미지는 자동적으로 가장 최근의 렌더링 이미지가 적용됩니다.

[VFB]창을 보면 무한평면에 매핑하기 전의 이미지가 더 밝은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A', 'B'이미지를 선택해서 [VFB]창에서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VFB]창의 Swap A/B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의 좌,우가 바뀝니다.

 

선택을 해제하려면 선택된 이미지를 선택하고 'A'버튼을 클릭해서 비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알아두기 - 출력 사이즈>

저장된 최근 이미지뿐만이 아니라 예전 렌더링 이미지도 선택해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전 렌더링 이미지가 최근 렌더링 이미지의 출력 사이즈 보다 크면 계단현상(각이 지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출력 사이즈가 동일하면 예전 렌더링 이미지도 선명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래 두 장의 이미지를 클릭해서 원본보기로 비교해 보세요.

 

최근 렌더링 사이즈:800*600 / [Render history]창에서 선택한 예전 렌더링 사이즈 1024*730

계단현상이 발생함

 

출력 사이즈가 동일할 경우 : 이미지가 선명함.

 

좌,우 이미지를 구분하는 바는 좌,우로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뵙겠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de9898&logNo=220129927367&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본 웹사이트는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클릭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모두 웹사이트 서버의 유지 및 관리, 그리고 기술 콘텐츠 향상을 위해 쓰여집니다.
대표 김성준 주소 : 경기 용인 분당수지 U타워 등록번호 : 142-07-27414
통신판매업 신고 : 제2012-용인수지-0185호 출판업 신고 : 수지구청 제 123호 개인정보보호최고책임자 : 김성준 sjkim70@stechstar.com
대표전화 : 010-4589-2193 [fax] 02-6280-1294 COPYRIGHT(C) stechsta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