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일반] 외신, 2D 게임 개발에 적합한 엔진 10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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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수요 증가와 함께 게임 개발자 증가 추세가 더해지는 추세이다. 갈수록 더 많은 사용자가 새로운 캐릭터, 부스터 기능, 이전과는 전혀 다른 그래픽 등 원하는 부분이 끝없이 증가한다. 이에, 게임 개발자는 개발 작업 시 새로운 개념 적용에 집중한다.

게임 개발 과정은 쉬운 과정이 아니다. 3D 게임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오랜 시간과 많은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2D 게임은 비교적 개발이 쉬운 편이다. 이에, 게임 전문 커뮤니티 게임리엑터가 2D 게임 개발 시 활용하기 좋은 2D 게임 엔진을 선정했다.

1. 고도 엔진
2D와 3D 게임을 지원하는 무료 오픈소스인 고도 엔진(Godot Engine)은 많은 개발자가 선호하는 엔진 중 하나이다. 대표적인 게임 엔진인 유니티(Unity)와 비슷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프로그래밍에는 파이썬과 비슷한 GDScript를 사용한다. C++이나 C#을 이용해 개발할 수도 있다. 개발 환경은 리눅스, 맥O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등 여러 운영 체제와 호환된다.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푼 뒤 즉시 실행할 수 있다. 이외에 별도로 생성해야 할 계정이나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은 없다.

다만, 일부 개발자는 고도 엔진이 경쟁 엔진과 같은 수준의 맞춤 제작 기능을 제공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2. 유니티
누구나 한 번 정도 이름을 들어보았을 법한 대표적인 게임 엔진이다. 많은 개발자가 유니티로 주로 3D 게임을 제작한다. 유니티는 2D 게임 개발 전용 엔진이 아니지만, 2D 게임 개발 작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유용한 튜토리얼이 풍부한 대규모 커뮤니티와 게임 제작을 위한 유용한 도구 및 자원 제공이라는 장점이 있다. 정보가 풍부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활용률이 높다. 실제로 현재 모바일 게임 약 50%는 개발 작업에 유니티를 사용한다. 

3. 게임 메이커 스튜디오 2
게임메이커(GamMaker)의 뒤를 이어 등장한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GameMaker Studio 2)는 몇 가지 훌륭한 기능을 제공한다. 추가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모든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제법 강력한 스트라이프 생성 엔진(sprite creation engine)과 애니메이션 시스템, 레벨 편집기 등을 제공한다.

매우 빠른 설정 시간과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갖춘 덕분에 빠른 개발 작업에 활용하기 좋다. 드래그 앤 드롭(drag-and-drop) 인터페이스나 게임메이커 언어 등으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게임메이커 언어는 널리 사용하는 언어가 아니지만, 자바, C# 등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

4. 솔라2D
솔라2D(Solar2D)는 모바일 게임 제작용 오픈소스 게임 엔진이지만, 다양한 플랫폼게임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다. 간단한 2D 엔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루아(Lua)를 사용해 개발 작업을 한다. 실시간으로 게임 변경 사항을 즉시 반영할 수도 있다.

5. RPG 메이커
신입 게임 개발자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엔진이다. 매핑(mapping)과 인벤토리(inventory), 아이템 생성, 캐릭터 생성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스크립트는 버전에 따라 루비나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한다.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튜토리얼과 사용자가 개발한 구성요소가 풍부하다. RPG 메이커는 윈도, 안드로이드, iOS 등 다양한 운영체제로 내보낼 수 있다.

6. libGDX
게임 개발에 유용한 기능이 다양한 자바 게임 개발 프레임워크이다. 자바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다. 반드시 자바를 마스터해야만 libGDX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스칼라, 클로저 등 다른 언어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코딩 실력이 있어야 한다.

다만, 게임 개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개발자라면, 더 기초적인 엔진을 찾아야 한다.  일부 사용자에게는 libGDX 환경 설정도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7. 렌파이
렌파이(Ren’py)는 인기 테마를 바탕으로 개발된 독특한 엔진이다. 배우기 쉬운 기본 스크립팅 언어를 특징으로 한다. 만약, 더 정교한 기능을 원한다면, 파이썬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무료 오픈소스 엔진이며, 윈도, 리눅스, OSX, 안드로읻, iOS 등 다양한 운영체제로 내보낼 수 있다. HTML 5도 지원한다.

8. 컨스트럭트 3
컨스트럭트 3(Construct 3)는 사용자 친화성을 위해 제작된 엔진이다. 게임 논리 설계 시 스크립팅보다는 이벤트 시스템을 사용한다. 추가 제어를 위해 자바스크립트에서 특정 작업과 스크립트를 위한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과도 호환된다.

전반적으로 상용화 게임 제작 시 활용하기 충분하다.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을 제외한 대다수 시스템을 지원한다.

9. Cocos2d
버전에 따라 다양한 언어를 활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이다. Cocos2d 엔진과 에디터 등 여러 가지 제품을 함께 제공한다. 엔진을 직접 활용할 수도 있지만, 초보 개발자가 직접 사용하기에는 까다로울 수 있다. Cocos2d를 직접 활용하면 기본 애니메이션 기본 요소를 결합하여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구성할 수 있으며, Cocos2d의 선택적 버전을 사용하여 입자 편집 및 이미지 필터링을 애니메이션화할 수 있다.

Cocos Creator에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도 참고하기를 바란다.

10. GDevelop
무료 크로스플랫폼, 오픈소스 엔진으로 컨스트럭트 등 다양한 게임 엔진을 대체할 수 있다. 별도의 코드 없이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어, 초보 개발자에게 이상적이다. 브라우저에서 엔진을 시험 삼아 사용한 뒤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해 게임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GDevelop는 게임 실행 기반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생성한다.

다만, 모바일 게임을 제작 시 속도가 느리면서 효율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출처 : 코딩월드뉴스(https://www.codingworld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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