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3월 2017

[사설] ‘미안하다’ 한마디 없는 세월호 怪談 유포자들

[사설] ‘미안하다’ 한마디 없는 세월호 怪談 유포자들

입력 : 2017.03.29 03:15

세월호의 잠수함 충돌설(說)을 주장해 한 TV에도 나왔던 네티즌이 28일 ‘결과를 섣불리 단정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특조위를 부활시켜야 한다’고 했다. 세월호 선체는 25일 밤 수면 위로 다 드러났지만 잠수함에 부딪혀 침몰할 정도의 파손 부위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 그런데도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 사람과 함께 잠수함 충돌설을 제기했던 한 대학 나노과학부 교수는 ‘지금으로선 잠수함 충돌이라 보긴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깨끗이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에둘러 말한다. 애당초 관련 분야 전문도 아닌 사람들이 어떤 식견을 가졌다고 잠수함 충돌설을 만든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

더 책임을 느껴야 하는 곳은 작년 12월 네티즌과 교수 인터뷰를 53분 분량 특집으로 내보내 의혹을 증폭한 방송사다. 이 방송사는 세월호 인양 후 잠수함 충돌설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방송사가 의문을 제기하는 보도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 상식에 맞아야 한다. 자신보다 4~5배 큰 세월호와 부딪힌 잠수함이 온전하겠으며 수많은 사람이 알 수밖에 없는 그 사건을 숨길 수 있다고 본다면 상식을 떠나 정상이 아니다.

이 방송사는 세월호 침몰 직후에도 ‘다이빙벨’이라는 수중 구조 장비를 쓰면 조류 세기와 관계없이 20시간 이상 수색 작업을 할 수 있다는 한 민간 업자 주장을 검증 없이 방영해 구조 작업에 혼선을 일으켰다. 그 업자는 천안함 폭침 때 좌초설을 주장한 사람이다. 한 인터넷 매체 전 대표는 천안함 폭침 때는 ‘미군 잠수함 충돌설’을 주장하더니 세월호 때는 “(정부가) 일부러 실종자를 안 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엔 ‘나꼼수’ 멤버 한 명이 “세월호 선원들이 고의로 닻을 내려 배를 침몰시켰다”고 했다. 어이없다고 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그는 그제 다시 방송에 나와 또 ‘고의 침몰설’을 주장했다.

2008년 광우병 사태 때는 한 전직 장관이 “미국의 인간광우병 환자 25만~65만명이 치매 환자로 은폐돼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그가 이 주장에 대해 ‘지나쳤다’고 인정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 광우병 때 역시 한 TV 방송이 ‘한국인의 인간광우병 감염 확률이 94%’라는 터무니없는 과장 보도로 사태를 걷잡을 수 없게 몰고 갔다.

괴담을 만들고 퍼트리는 사람은 애초 사실(fact)엔 관심이 없다. 이들은  광우병, 한·미 FTA, 천안함, 세월호, 사드 등으로 이슈가 생길 때마다 등장해 상대 정치 진영에 타격을 줄 수 있다면 뭐든 날조하고 부풀리고 뒤튼다. 정치하는 사람들은 이런 주장에 올라타 상대 진영을 궁지로 몰 생각만 한다. 이들 가운데 자기 주장이 허위로 판명된 다음 사과하거나 책임지는 걸 본 일이 없다. 애초에 목적이 ‘진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28/2017032803720.html

Loading


Copyright 2021. All rights reserved.

Posted 2017년 3월 29일 by comphy in category "[영화감상100자평]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